■ Opera

Blu-ray 2019.02.23 08:52
 다리오 아르젠토의 [오페라(Opera, 1987)] 3 디스크 한정판. 2018년에 Scorpion Releasing에서 2018년 1월에 영어 더빙만 있는 일반판을 출시하고 몇 달 뒤 이탈리아어 더빙 + 영어 자막을 넣고 부록을 추가한 한정판을 따로 낼 계획이었지만, 일부 일반판 구매자들이 몇몇 장면에서 화면이 떨린다고 지적하면서 논쟁이 불거졌다. 새로 스캔한 필름 자체가 다소 뒤틀려 있어서 생긴 현상으로 추정. 넘어가려면 넘어갈 수도 있을 정도였는데 Scorpion Releasing의 월트 올슨은 추가 작업을 하면 가격이 더 비싸지겠지만 고칠 수는 있다며 의견을 물었고, 결국 여론에 따라 시간과 비용을 더 들이기로 했다. 그 뒤 감감무소식이다가 마침내 출시 임박.

 이 영화는 오래전에 워낙 보고 싶어서 영어 자막 없는 Starz/Anchor Bay DVD로 한 번 봤던 게 전부다. 아르젠토 영화 중에서도 유독 끔찍한 고문/살인 장면 하나랑 대체 이게 뭐여 싶었던 엉뚱한 결말만 기억나고 나머지는 다 잊어버렸다. 그 사이 아르젠토 영화를 훨씬 더 좋아하게 되었고 [오페라]가 아르젠토의 마지막 걸작이라는 주장도 [스탕달 신드롬(La sindrome di Stendhal, 1996)]을 직접 보면서 깨졌는데, 과연 다시 보는 [오페라]는 어떨지.

  Ronin Flix를 통해 판매하는 한정판들은 출시일을 미리 밝히지는 않는다. 먼저 "Coming Soon" 섹션에 등록이 되고, 얼마 후 가격과 구성이 공개되고, 그로부터 다시 1주일 정도 지나면 바로 판매 및 배송을 시작하는 패턴.

 참, 슈퍼 35mm로 촬영한 뒤 이미지의 위아래를 가려 2.35:1로 만든 영화이지만 DVD 출시 당시 원본 필름으로 돌아가 화면을 열어젖힌 1.85:1 화면비 영상을 수록한 전력이 있어서 이후 화면비 논쟁을 일으키기도 했는데, Scorpion Releasing에서는 처음 출시 계획을 알릴 당시 1.85:1 버전과 2.35:1 버전을 모두 수록하겠다고 했다.

 Ronin Flix
 Caps-a-holic.com
 Mondo Digital 리뷰
 10K bullets 리뷰



 

Posted by Dr. Gog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