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우샤오시엔이 본 궤도에 오른 이후에 발표한 장편 극영화 중에서 가장 인기 없는 축에 속하는 [나일의 딸(尼羅河女兒, 1987)]이 Eureka의 The Masters of Cinema Series 레이블을 통해 출시된다. 가장 인기 없는 축에 속한다고 해도 작품이 별로라는 뜻이라기보다는 볼 기회가 드물었던 듯. 게다가 앞은 [연연풍진(戀戀風塵, 1986)], 뒤는 [비정성시(悲情城市, 1989)]이니. 줄곧 자신의 유년 시절을 끌어들이며 한적한 시골을 무대로 삼았던 허우샤오시엔이 네온 불빛 가득한 도시로 들어갔다는 점에서 한참 뒤에 올 [밀레니엄 맘보(千禧曼波, 2001)]의 전조를 볼 수 있는 작품이라는 견해도 있고, 일본 만화 [왕가의 문장]을 각박한 현실의 탈출구로 삼는 여자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도 흥미를 끈다. 그리고 은근히 꾸준한 허우샤오시엔의 갱스터 사랑……. 이런 거 저런 거 떠나서 아래에 올린 복원판 예고편만으로도 매혹적이고. 최근 몇 년 간 대만 영화들의 복원 상황은 참 부럽다. 이런 영화를 Blu-ray로 출시할 수 있는 영국의 환경도.

 추가 : "영국의 환경도"라고 했더니 뿔났나? 미국의 Cohen Media Group에서도 같은 복원판을 출시하기로 했다. Eureka판과 마찬가지로 토니 레인즈의 인터뷰가 있고, 소책자가 없는 대신 허우샤오시엔에 관한 단행본 연구서도 집필한 학자 리처드 서첸스키의 본편 음성해설을 새로 수록했다! 이러면 Eureka판보다 이쪽이 더 끌리는데. 미국에서 출시한 영화를 영국에서 더 풍성하게 내서 곤란해진 적은 많지만 반대의 경우는 드물었기 때문에 신선하다. 물론 리뷰를 기다려 인코딩 상태 등을 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겠다.




 Eureka 웹사이트
 DVD Beaver 리뷰 (Eureka)
 Blu-ray.com 리뷰 : Eureka / Cohen Media Group
 DVD Talk 리뷰 (Cohen Media Group)
 10K bullets 리뷰 (Eureka)
 아마존 영국 (Eureka)
 아마존 미국 (Cohen Media Group)

 

Posted by Dr. Gog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