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Shout! Factory 타이틀만 올렸던 것을 지우고 다시 올림.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덜 알려진 90년대 작품 [케인 키우기(Raising Cain, 1992)]가 드디어 Blu-ray로. 전형적인 드 팔마 스타일 지알로 + [싸이코(Psycho, 1960)] 리메이크에다 마이클 파웰의 [피핑 톰(Peeping Tom, 1960)]을 끼얹은 영화로 기억하고 있다. 흥미로운 건 현재 유통 중인 [케인 키우기] 극장판은 드 팔마의 원래 비전과 매우 거리가 멀다는 것. 원래 드 팔마는 시간과 시점을 뒤죽박죽 섞는 실험을 감행했으나 테스트 시사 반응이 좋지 않자 영화를 선형적인 시간 순서를 따르도록 다시 편집해서 극장판을 내놓았다. 나중에 드 팔마는 인터뷰에서 이 결정을 후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다가 2012년에 네덜란드의 프리랜서 감독 겸 편집자 겸 웹진 [24LiesASecond] 편집자 겸 평론가인 페이트 헬더르블롬이 극장판을 다시 편집해 드 팔마의 원래 의도에 맞게 재편집한 판본을 Indiewire를 통해 공개했다. 헬더르블롬의 비디오 에세이와 재편집판은 아직도 해당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촬영 소스를 직접 편집한 게 아니라 극장판을 해체해 다시 조립한 거라 한계는 있지만, 이 재편집판이 극장판보다 낫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DVD 시절과 달리 Universal이 아니라 Shout! Factory에서 출시하는데, 이것도 메이저 스튜디오가 홈비디오 물리 매체 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다는 증거 중 하나로 볼 수 있을 테지만, Shout! Factory가 맡게 된 데에는 아무런 불만 없다. Universal에서 맡았다면 당연히 극장판 하나만 냈겠지. 아직 이번 타이틀의 구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클라이브 바커를 모셔다 [밤의 족속들(Nightbreed, 1990)] 감독판을 새로 편집해 수록한 바 있는 Shout! Factory인 만큼 헬더르블롬의 재편집판이나, 아니면 아예 드 팔마가 다시 편집한 감독판까지 넣어주기를 기대해 본다.

 …여기에 다시 Arrow Films가 Arrow Video 레이블을 통해 영국판을 출시하기로 했다. 아직은 새 2K 복원판(정확히 어떤 소스를 사용하는지는 말하지 않은 채 "original film materials"라고만)을 사용하며 새로 딴 존 리스고 인터뷰와 예고편이 들어가고 초판 한정으로 소책자를 수록한다는 정보만 밝힌 상태다. 당연히 Shout! Factory판은 지역 코드 A, Arrow Films판은 지역 코드 B. 최근 Flicker Alley와 Arrow Films에서 필름 누아르 재단과 협력하여 합동으로 낸 [눈물 흘리기엔 너무 늦었다(Too Late for Tears, 1949)][분주하는 여자(Woman on the Run, 1950)] Blu-ray처럼 같은 디스크를 공용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으나, 적어도 지금까지 Shout! Factory와 Arrow Films 양사에서 같은 영화를 출시했을 때 이렇다 할 협력 관계를 보여준 적은 없다.

 그런데 정말 Shout! Factory 출시 소식 떴을 때나 Arrow Films 출시 소식 떴을 때나 어느 채널에서든 재편집본 넣자는 이야기 나오고 있는데 이거 안 하면 두 회사의 명성이 아까운 겁니다요.

 추가 : Arrow Films는 감독판을 넣고자 했으나 실패했다고 밝힌 가운데, Shout! Factory가 출시일을 6월 28일에서 9월 13일로 거의 세 달 가량 미루더니…… "감독판"도 들어간다! 그 외 배우 존 리스고, 스티븐 바우어, 그렉 헨리, 톰 바우어, 멜 해리스, 편집자 폴 허시의 인터뷰, [케인 키우기] 복원 관련 영상, 그리고 위에 링크한 페이트 헬더르블롬의 비디오 에세이가 들어간다. [캐리(Carrie, 1976)] Blu-ray 제작에도 드 팔마가 전혀 참여하지 않았던 점, 감독이 승인한 판본이라는 표현이 없는 점, 그냥 감독판이 아니라 따옴표에 넣은 "감독판"이라는 표기를 사용했다는 점 등을 미루어 볼 때 드 팔마가 직접 편집에 관여했다기보다는 헬더르블롬의 편집본일 가능성이 크지만, 아무려면 어때! Shout! Factory 최고다!

아직 출시가 두 달 정도 남은 시점에서 과연 Arrow Films가 보고만 있을지.

 추가 : Arrow Films는 역시 가만히 보고 있지 않았다. 출시일을 2016년 9월 12일에서 2017년 1월로 넉 달 미뤘다! 아직 이유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누가 봐도 뻔한 거라. Shout! Factory의 감독판 수록 발표에 속상했군요? 약간 우쭈쭈 해주고 싶은 기분. 그나저나 구매자로서는 이제 어쩐다…… 이럴 거면 그냥 둘이 제휴했으면 좋았잖아.

 추가 : Arrow Films 판본의 최종 구성이 발표됐다.

 디스크 1 & 2 : 극장판 (Blu-ray & DVD)
 • 극장판 HD 트랜스퍼
 • 히코리 디코리 닥 : 배우 존 리스고 새 인터뷰
 • 내 인생의 남자 : 배우 스티븐 바우어 인터뷰
 •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봤어요? : 편집자 폴 허시 인터뷰
 • 헨리의 세 얼굴 : 배우 그렉 헨리 인터뷰
 • 고양이는 가방에 : 배우 톰 바우어 인터뷰
 • 그러기엔 좀 늦었지 : 배우 멜 해리스 인터뷰
 • 피노 키우기 : 작곡가 피노 도나지오 새 인터뷰
 • 아버지 날 : [Un-American Psycho: Brian De Palma and the Political Invisible]의 저자 크리스 뒤마가 만든, [케인 키우기]의 여러 판본에 관한 새 비디오 에세이
 • 예고편

 디스크 3 : 감독판 (한정판 독점)
 • 페이트 벨더르 헬더르블롬이 브라이언 드 팔마가 원래 계획했던 대로 다시 편집한 '감독판'
 • 케인 바꾸기 : 헬더르블롬의 감독판 소개 영상
 • [케인 키우기] 재편집본 : 감독판의 기원과 차이점에 관한 헬더르블롬의 비디오 에세이

 Arrow Films에서 본편 소스 자랑을 않는 것으로 보아 Shout! Factory 판본과 똑같이 유니버설에서 제공한 HD 마스터를 사용할 모양. 결국 두 판본의 차이라면 (DVD를 제공한다는 점과 디자인을 제외하면) 존 리스고와 피노 도나지오의 새 인터뷰, 그리고 크리스 뒤마의 새 비디오 에세이겠다.



 Arrow Films Shop
 Criterionforum.org 리뷰
 Shout! Factory 웹사이트
 DVD Beaver 리뷰 (Shout! Factory & Arrow Films)
 Blu-ray.com 리뷰 (Shout! Factory)
 Cine Outsider 리뷰
 DVD Talk 리뷰 (Shout! Factory)
 High-Def Digest 리뷰 (Shout! Factory)
 Mondo Digital 리뷰 (Shout! Factory & Arrow Films)
 Rewind 리뷰 : Shout! Factory / Arrow Films
 Rock! Shock! Pop! 리뷰 (Shout! Factory)
 Why So Blu? 리뷰 (Shout! Factory)
 10K bullets 리뷰 : Shout! Factory / Arrow Films
 아마존 영국 (Arrow Films)
 아마존 미국 (Shout! Factory)

 

Posted by Dr. Gogol


티스토리 툴바